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극락조키우기 : 물주기, 빛, 온도, 분갈이, 계절

 

극락조 키우기

 

극락조화 : 열대우림을 연상되게 하는 이국적인 분위기의 식물입니다. 극락조라는 새와 닮은 꽃을 피운다고 하여 극락조화라고 부른다고 합니다. 빛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면서 꽃을 피운 모습을 보기는 힘들지만, 꽃이 핀 모습을 보지 못해도 길쭉하고 시원하게 뻗어 난 기다란 줄기와 녹색 잎만 보아도 개성이 느껴지는 식물입니다. 병충해가 많지 않고 키우기 무난하여 초보자들이 많이 들이는 식물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극락조화의 특징

 

높이는 1-2미터 정도 자라고, 뿌리가 크고 굵습니다. 잎의 모양은 긴 타원형과 난형으로 잎의 길이는 40cm 정도 되는 길쭉한 모양입니다. 꽃을 보기는 힘들지만 일조량이 좋은 곳에서 자라는 극락조화의 꽃은 6~8송이 정도 개화하고, 꽃의 색상은 등황색과 오렌지색 등으로 원래의 고향인 남아프리카에서는 5종이 난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극락조화 키우기

 

물 : 흙 표면이 마르면 듬뿍 줍니다. 극락조화는 뿌리가 굵습니다. 뿌리가 물을 많이 머금고 있을 수 있으니 과습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온도 : 최저 월동 온도 5도

열대식물로 추위에는 약한 편인 식물이지만 베란다에서는 겨울을 날 수 있습니다.

 

빛 : 양지, 반음지

직광이 아닌 햇빛이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좋은 양지나 반음지에서 키우면 좋습니다. 해가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도 잘 크는 펴니긴 하지만 줄기의 모양이 예쁘지 않게 자랍니다.

 

분갈이 : 거름이 많이 섞인 흙을 좋아합니다. 분갈이를 할 때 비료를 섞어 심으면 좋습니다. 

배수가 잘 되는 흙에 심어주세요.

 

꽃 : 6~8월이 개화시기이긴 하지만, 일조량이 많이 필요한 식물이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꽃을 보기 힘듭니다.

 

장소 : 베란다나 거실 안쪽, 사무실, 카페 등 

 

 

 

  

 

극락조화의 4계절

 

봄 : 분갈이를 하기 좋은 계절입니다. 화분에 뿌리가 가득 차서 좁아지면 성장이 느려집니다. 

여름 : 더운 계절에는 물이 빨리 마르니 물주기 간격을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. 성장이 활발해집니다.

가을 : 건조해지는 계절입니다. 잎이 갈라지지 않게 분무를 자주 해줍니다.

겨울 : 냉해를 주의해야 합니다. 냉해를 입으면 목대가 검게 변합니다. 찬바람을 주의해주세요.